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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종 인사이트 리포트 분석

by 유클리드 2021. 12. 16.

식품업종 인사이트 리포트 분석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는 직장, 가정, 사회, 학교 등 많은 곳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상황에서 자유로울수는 없습니다.

코로나19와 공존해야하는 상황이 길어질지도 모릅니다. 식품업종의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앞으로의 식품업종의 진행방향을 알아보고 빠른 변화를 어떻게 대처하고, 나에게 적용

시킬지 한번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아래의 nhndata dight데이터 분석을 참고하였습니다.

식품판매 사이트 방문 요일

⠂가공식품과 농수축산물을 판매하는 사이트의 요일별 방문 비중을 확인

⠂PC는 수요일과 목요이에 방문이 가장 많았으며 주말에는 10%미만으로 크게 감소

⠂모바일 방문비중도 수요일이 가장 많았지만, 목요일부터 감소세가 이어지다 일요일에

약간 증가함

식품판매 사이트 방문 시간대

⠂식품사이트의 PC방문 중 약 73%는 오전 8시~오후 6시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오전

10시의 비율이 8.2%로 가장 높았음

⠂모바일은 오전부터 밤 시간대까지 고른 비율을 보였으며, 가장 방문이 많은 시간대는

밤 9시로 확인됨

월 별 키워드 유입 수

⠂가장 규모가 큰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는 여름인 7~8월에 수집 수가 가장 많았으며

10월까지 하락하다 11월 소폭 상승

⠂추석 관련 키워드는 9월 수집 양은 8월 대비 2.2배, 7월 대비 5.8배 증가

⠂집밥 관련 키워드도 8월 이후 하락했으며, 홈카페 키워드는 9월 이후 상승하는 추이가

나타남

식품판매 사이트 재구매주기

⠂식품 사이트를 가공식품과 농수축산물로 나눠 재구매 주기 데이터를 확인

⠂두 그룹 모두 5~14일의 재구매 주기 비율이 30%로 같았으며, 가장 큰 비율을 차지

하였음

⠂가공식품 사이트는 1~3개월 재구매 비율이 23%로 두 번째로 높은 반면, 농수축산물

사이트는 당일 ~1일이 두번째로 높았음

식품 상품별 재구매주기

⠂구매가 많이 되는 상품들의 평균 재구매 주기를 확인했으며, 가장 구매 주기가 짧은

품목은 과일이었음.

⠂생수/쌀/우유(두유)/한우 제품의 평균 재구매 주기는 약 13일로, 많은 품목의 재구매

주기가 13~14일로 확인됨

⠂가장 주기가 긴 품목은 계란이었으며, 삼겹살은 한우나 계락보다 재구매 주기가

11일로 짧은 편이었음

외식 업종별 구매 요일 비중

⠂외식 품목 중 가장 구매가 많은 업종 4개의 요일별 구매 건수 비중을 확인

⠂가장 구매 건수가 많은 카페는 월~금요일까지 비중이 비슷했으며, 주말에는 약

4~5%P하락

⠂치킨은 금요일의 비중이 22%로 가장 컸으며, 분식과 중국집은 평일보다 주말의

비중이 더 컸음

 

외식 업종별 구매 시간 비중

⠂카페는 오전 8~9시의 구매 비율이 30%, 12~13시의 비율은 20%로 해당 시간에

절반가량의 구매가 발생함

⠂치킨/중국집/분식은 오후 18시의 구매비율이 높았으며, 치킨이 18%로 세 업종

중에서 가장 비중이 컸음

⠂점심시간대인 11~13시 비율은 중국집이 32%로 약 3분의1이 해당 시간에 발생

했으며, 분식은 27%로 나타남

 

외식 상품별 평균가격

 

⠂음료류는 아메리카노의 평균 금액이 약 2,5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라떼<에이드<밀크티 순서대로 비쌌음

⠂식사류 중에서는 참치김밥이 약 3,800원으로 나타났으며, 짬뽕은 짜장면보다 약

1,200원 더 비싼 것으로 확인됨

⠂떡볶이의 평균 가격은 1만원 이상이었으며, 치킨의 평균 금액은 약 1만 8천원으로

나타남

아메리카노 판매추이

⠂최근 9개월 동안의 뜨아(뜨거운 아메리카노)와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의 판매량

확인 시 아아가 약 3배 많았음

⠂아이스아메리카노 판매가 가장 많은 달은 7월 이었으며, 6월 보다도 30% 증가한

수치였음

⠂뜨거운 아메리카노는 가장 최근인 11월이 가장 판매 수가 많았으며, 여름(7월)보다

92% 증가

 

앱 설치 수 순위

⠂마켓과 프랜차이즈 업종별 앱 설치 수 순위는 스타벅스, 마켓컬리, 도미노피자, 교촌

치킨, 버거킹이 1위로 나타남

⠂프랜차이즈 앱 중 가장 설치 수가 많은 앱은 스타벅스로 약 450만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버거킹이 약 193만으로 많았음.

⠂마켓 앱 중에서는 마켓컬리가 약 289만으로, 2위인 이마트몰 보다 약 70만 정도

설치 수가 많았음

연령별 앱 설치 수 순위

⠂연령별로 많이 설치한 프랜차이즈 앱을 확인했을 때, 20대 부터 60대 이상 연령대는

스타벅스 앱을 가장 많이 설치함

⠂10대는 버거팅을 가장 많이 설치했으며, 다른 연령과 다르게 엽기떡볶이(5위)와

공차(6위)가 순위에 오름

⠂30대~50대는 1,2위에 커피 브랜드가 자리했으며, 도미노피자의 순위도 다른 연령대

보다 높았음

배달의 민족 앱 설치자 분석

⠂배달의 민족앱을 설치한 유저 중 약 61%는 다른 배달앱(요기요,쿠팡이츠)을

설치한것으로 확인됨

⠂요기요를 추가 설치한 유저 비율은 26%로, 쿠팡이츠를 추가 설치 유저 수보다

2배 가량 많았음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앱 3개 모두 설치한 유저비율은 22%로 확인됨

마트 멤버십 앱 설치자 분석

⠂오프라인 마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멤버십 앱을 설치한 유저의 온라인 마켓 앱

설치율을 확인

⠂같은 브랜드의 온라인 마켓 앱 설치율은 이마트(37%)가 가장 높았으며,

홈플러스(30%)와 롯데마트(29%)는 비슷했음

⠂이마트 멤버십 앱 설치자 중 26%는 마켓컬리 앱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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